기행의 목적지로 남한산성을 선택했다.
남한산성의 역사는 삼국시대 신라의 문무왕 12년에 한산에 “주장성”을 쌓은 것으로 시작된다. 그 한산이 지금의 한강 이남의 광주․하남에 해당된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며 끊임없이 축조되어 왔고 변모하여 온 역사가 매우 깊은 유적지이다.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
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
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산성입구로 들어서는 길목엔 주거공간과 유흥시설이 많이 들어 있었다. 입구에는 물통을 들처멘 사람들, 나들이 나온 가족, 다정한 연인들 그리고 삼삼오오 모여 앉아 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남한산성은 현대의 문화공간과 매우 밀접하게 닿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문으로 올라가
여행은 일상의 괘도에서 이탈하고픈 충동의 실현태이다. 또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한 이완과 긴장의 연속선에 놓인 또 다른 괘도이다. 그리고 답사는 길 떠나는 자의 눈과 발에 저마다 과거와 미래를 현재에 담을 수 있는 특별한 장치를 하고 떠나는 지적 유희이다. 그래서 답사 목적지는 지적 갈증을
1. 화성(수원성)을 문화유적지로 선정한 이유
"가까운 주변에 있는 문화유적지를 둘려보고 레포트를 써오세요∼"라고 하시는 교수님의 말씀에 나는 얼른 머리를 굴려보았다. 차가 있는 것도 아니니 대중 교통을 이용하면서도 가깝고도 의미 있는 곳으로 답사를 떠나기를 말이다.
그러던 중에 화성(
, 식물의 천이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테면 참나무가 소나무를 서서히 잠식, 도태시키는 현상이 식물생태학자들의 답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남한에서 멸종한 것으로 추정되는 크낙새(탁목조의 일종)가 북한 평산 일대 산악, 멸악산, 송악산에서 살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생장환경이 악화된 곳에
유적지 등)
3. 내가 찾았던 역사현장, 또는 유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정리할 것(시기, 답사 이유, 답사과정 등)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5. <한국사의 이해> 교재나 강의를 통해 역사공부에 도움이 된 점과 아쉬운 점을 한 두 가지
Ⅰ.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문화유적(효자비)
1. 부친의 묘 자리 살핌에 효를 다한 이장손
이장손(생몰년 미상)은 조선 태종 때의 문신이자 효자이다. 본관은 광주, 자는 맹윤이다. 30세 때 부친상을 당하여 묘 자리를 살핌에 지사가 자리를 정하고는 좋은 자리는 다름이 없으나 맏아들에게 나
1. 답사주제
‘에코투어리즘’
생태학(ecology)과 관광(tourism)을 합성한 단어로 최근 관광업계의 새로운 흐름을 이루는 레저 문화를 말한다. 대규모 관광시설을 조성하고 외지의 대자본을 유치하여 관광산업을 진흥시키는 형태의 대중적 관광은 대규모 시설 설치와 대량의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환경파